중국 수영, 세계선수권대회서 메달 순위 1위
빠리올림픽 대비 경쟁력 크게 제고

2024-02-23 05:20:22

반전락(왼쪽 첫번째) 선수는 이번 대회에서 중국 수영팀의 주력으로서 남자 100메터 자유형 경기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동시에 3개의 계주 경기에서 4명의 동료를 새로운 챔피언으로 이끌며 총 4개의 금메달을 획득, 세계 수영계에서 슈퍼스타 반렬에 올랐다. 신화사

2024년 도하 세계수영선수권대회가 19일 막을 내렸다. 중국 선수들이 설련휴도 반납하고 17일간 펼친 대회에서 중국 수영팀은 금메달 23개, 은메달 8개, 동메달 2개로 최종 메달 순위 1위에 올랐다.

중국 수영팀의 반전락은 이번 대회에서 새로운 세계기록을 세우며 개인적으로 4개의 금메달을 획득했고 당전정은 녀자 50메터 접영에서 두차례나 아시아 기록을 경신, 녀자 100메터 접영 결승전에서는 15년 동안 깨지지 않았던 전국 기록까지 깼다. 올림픽 챔피언 리빙결은 자기가 오래동안 바랐던 세계선수권대회 챔피언에 올랐으며 기타 10명의 선수들도 금메달을 거두며 세계 챔피언의 반렬에 올랐다. 중국 수영팀은 이번 대회를 통해 성적상에서의 도약은 물론, 올해 7월 26일 개막할 빠리올림픽을 위한 신인 육성과 경기력 점검을 매우 성공적으로 이뤄냈다.

물론 이번 대회가 겨울 그리고 올림픽이 열리는 같은 해에 개최된 첫 번째 수영 세계선수권대회였기 때문에 많은 세계급 명장들이 불참했고 경쟁력이 다소 떨어진다는 관점도 존재한다. 하지만 이번 대회에 불참한 세계급 선수들중에는 담해양, 장우비, 왕순, 서가우 등 중국의 명장들도 대량 포함돼있기에 중국 수영팀의 메달 순위 1위라는 쾌거는 여전히 크게 주목할 만한 성적이다.


◆‘4개 금메달’ 반전락, 슈퍼스타 반렬 올라

이번 대회에서 중국 수영팀의 반전락(20살)이 가장 큰 주목을 받으며 슈퍼스타 반렬에 올랐다.

중국 수영팀의 모든 금메달 획득 선수들중에서도 반전락이 4개의 금메달을 획득하고 또 남자 100메터 자유형 경기에서 46초 80의 세계 신기록을 세운 것은 가장 주목할 만한 성과이다. 2015년 카잔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녕택도가 처음 남자 100메터 자유형 우승을 차지한 후 이번 대회에서 반전락은 무려 1초 이상 빠른 성적으로 우승을 거뒀다. 빠리올림픽 100메터 자유형 경쟁에서 반전락이 어떤 성과를 낼지 기대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반전락이 거둔 4개 금메달은 전 후쿠오카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담해양이 세운 중국 선수 개인 최다 금메달 기록과 동률을 이룬다. 특히 반전락은 이번 대회에서 남자 수영팀의 주력으로서, 자기의 뛰여난 실력으로 3개의 계주 경기에서 4명의 동료를 새로운 챔피언으로 이끌었다. 빠리올림픽에서도 반전락은 개인전 뿐만 아니라 계주 경기에서 중국 수영팀이 금메달을 획득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신예들 금메달…올림픽서 경쟁력 크게 제고

이번 대회에서 중국 수영팀은 신예 선수들이 대량의 금메달을 획득하며 올해 여름 개최될 빠리올림픽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였다.

반전락외 19살의 상해 소녀 당전정과 18살의 강소 소년 동지호도 이번 대회 개인 종목에서 각각 금메달을 획득했다. 당전정은 녀자 100메터 접영에서 중국 수영팀에 21년 만에 해당 종목 금메달을 안겼고 또 녀자 50메터 접영 준결승과 결승전에서 두차례나 아시아 기록을 경신하며 최종 은메달을 획득했다. 오래동안 저조했던 중국 녀자 접영의 경쟁력이 신예 당전정의 등장으로 인해 크게 향상됐다. 한편 동지호는 남자 200메터 접영에서 그동안 세계 최우수 선수로 여겨지던 담해양이 불참한 상황에서 금메달을 따내며 중국 수영팀이 빠리올림픽에서 이 종목 금메달을 노릴 수 있는 가능성을 크게 높여줬다.

비록 중국 수영팀이 이번 도하 세계선수권대회에서 메달 순위 1위를 기록했지만 빠리올림픽에서의 난이도는 훨씬 높을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중국 수영팀이 도하에서 획득한 금메달중 절반 이상이 계주 경기에서 나왔으며 이는 많은 세계적인 선수들의 불참이라는 요소도 포함돼있다. 하지만 락관적으로 볼 때 중국 수영팀이 빠리올림픽에서 금메달 획득 가능성이 이번 도하 대회를 통해 크게 제고될 것은 사실이다.

이처럼, 중국 수영팀은 이번 도하 대회에서의 뛰여난 성적을 바탕으로 앞으로 열릴 국제 대회, 특히 빠리올림픽에서 더 큰 성공을 기대하게 만들고 있다. 이번 도하에서 거둔 성적이 중국 수영계 신예 선수들의 성장과 발전에 중요한 발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리병천 기자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