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모양 로보트
인류의 새로운 동반자로 거듭난다

2024-03-19 08:04:21

13일, 북경경제기술개발구에서 있은 전국로보트대회에 참가한 사람모양 로보트.

사람모양의 로보트(人形机器人)가 공장에 들어가 작업을 하는 영상이 최근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영상에서 보면 사람모양 로보트가 자동차문 잠금장치, 안전띠, 전조등 덮개 등의 품질 검사를 순조롭게 완수하고 아주 유연한 동작으로 물 흐르듯 자동차 로고 부착도 해낸다. 옹근 과정에서 로보트는 출중한 신체통제 능력을 펼쳐보였다.

이는 사람모양 로보트가 실제응용으로 나아가는 하나의 사례에 불과하다. 근년에 사람모양 로보트 기술 발전이 속도를 내면서 과학기술 경쟁의 새로운 고지이자 경제발전의 새로운 엔진으로 부상했다. ‘두뇌’가 총명하고 ‘사지’가 령활한 사람모양 로보트가 한창 미래산업의 새로운 발전궤도로 들어서고 있다. 자료에 의하면 2035년까지 사람모양 로보트 시장이 1540억딸라에 달할 전망이라고 한다.

사람모양 로보트 산업을 왜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하고 사람모양 로보트는 기타 로보트와 무엇이 다르며 사람모양 로보트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실현하려면 어떤 난제들을 풀어나가야 하는가?

◆세계 산업발전 국면 재구성

지능로보트는 신흥기술의 중요 대상이고 현대산업의 관건 장비로서 산업의 디지털화, 지능화 발전을 견인하고 새로운 산업, 새로운 모식, 새로운 유망업종을 끊임없이 육성하는 전략방향이며 우리 나라 제조업 경쟁우세를 재부각하는 중요 도구이자 수단일뿐더러 우리 나라 공업의 전환승격을 다그치는 현실 선택이다.

사람의 외관, 형태와 행위능력을 모방한 지능로보트로서의 사람모양 로보트는 인류의 모든 기반시설과 도구를 완벽하게 사용하면서 인류사회에 융합하고  AI 의 역할을 통해 자연스러운 언어교류와 행위동작을 실현할 수 있다. 그 형태, 교류, 작업 능력은 모두 로동자와 비슷하다. 하여 항공항천, 지능제조, 농업생산, 가정봉사 등 부동한 령역, 부동한 환경에서 광범위한 응용 전망이 있고 일부 령역에서는 현유의 발전국면을 뒤바꿀 수도 있다. 중국과학원 자동화연구소 박사인 종산림은 “이는 사람모양 로보트가 다른 전용형 공업로보트와 구별되는 현저한 특징이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공업로보트와 서비스로보트와 비교해볼 때 사람모양 로보트는 구조 설계, 하드웨어 구성, 통제 계산법, 핵심성능 요구 및 부품선택 면에서 모두 현저한 차이가 있다.  례를 들면 보통의 공업로보트의 관절은 일반적으로 6개 좌우이지만 사람모양 로보트의 관절은 40개 이상이다.

공업및정보화부에 따르면 2025년까지 우리 나라 사람모양 로보트 혁신체계가 초보적으로 건립되고 2027년에 이르러 사람모양 로보트 기술혁신 능력이 현저히 제고되고 안전하고 믿음직한 산업사슬과 공급사슬 체계가 형성되며 국제경쟁력을 갖춘 산업생태가 구축되고 종합실력이 세계 선진수준에 도달할 전망이다.


◆여러 기술난제 돌파해야

사람모양 로보트 산업은 현재 지능화 추세가 선명하고 산업화 진척이 빠르며 응용령역이 갈수록 광범위해지며 보다 많은 업종표준과 개방플랫폼도 점차 구축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 나라 사람모양 로보트 산업발전은 여러가지 도전에 직면해있다.

“사람모양 로보트가 연구개발에서 광범위한 응용으로 나가자면 고성능, 저원가, 대량화 이 3가지 요구에 도달해야 한다.” 중국과학원 자동화연구소 연구원 류우는 그 리유를 다음과 같이 밝혔다. 고성능과 저원가는 서로 제한을 주는 두가지 요소인데 대량화와 안정성도 서로 제한을 준다. 이렇게 여러가지 류형, 여러가지 부품의 복잡한 시스템에서 어떻게 각류의 부품제조 오차로 초래되는 불확실성을 극복하고 대량생산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작업을 하게 하는가 하는 것도 관건 난제이다.

시스템집성에서 어떻게 감지, 인지, 결책, 통제 등 소프트웨어계산법과  탐지, 기계, 재료 등 하드웨어시스템을 유기적으로 융합해 총체적 성능이 개별부품의 성능보다 높은 소프트, 하드 웨어 일체화 종합시스템을 형성하는가 하는 것도 국내외의 사람모양 로보트 관련 연구자들이 공동으로 직면한 도전이다.


◆미래 산업응용전망 광활

총체적으로 볼 때 우리 나라는 량호한 제조업 기초와 완벽한 산업사슬을 가지고 있어 사람모양 로보트의 발전에 기술보장을 제공할 능력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사람모양 로보트에 광활한 산업응용 환경을 제공할 능력도 있다.

정책 지지하에 국내 사람모양 로보트의 응용정경도 계속 개방되고 있다. 사람모양 로보트는 공업제조, 의료, 서비스, 구조 등 허다한 령역에서 크나큰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미래에 사람모양 로보트는 인류의 믿음직한 조수와 동반자가 되여 인류에게 더 많은 편리를 가져다줄 것이다.

  과학기술일보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