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중국인민은행으로부터 알아본 데 따르면 얼마 전 중국인민은행, 농업농촌부는 련합으로 ‘금융의 농촌봉사 개혁을 강화하여 향촌의 전면 진흥을 추진할 데 관한 의견’(이하 ‘의견’으로 략칭)을 인쇄 발부하여 향촌진흥 중점분야의 금융자원 투입을 확대하고 금융의 농촌봉사 개혁 체제와 기제를 건전히 하기로 했다.
‘의견’은 량식안전 금융보장을 강화하여 량곡 주산지, 량곡생산 규모현에 대한 신용대부 자원의 편중을 확대하고 고표준 농토와 농토수리건설 금융봉사를 심화하며 농업의 신질 생산력 발전 금융공급을 강화할 것을 제기했다. 이와 동시에 향촌 부민산업 금융봉사를 심화하고 저당담보 방식을 넓히며 향촌의 ‘토산물’ 융자모식과 전속 금융제품을 혁신하고 ‘한개 사슬에 한개 책략’ 금융봉사 모식을 보급하며 채권, 재테크 등 금융제품의 공급을 풍부히 하고 농민들의 소득증대 경로를 넓히는 것을 지지한다.
‘의견’ 배치에 따르면 두 부문은 향촌건설 금융봉사 수준을 높이고 대출련동, 은행팀 구성, 프로젝트 조합 등 방식을 통해 다원화한 융자방안을 제공하며 기반시설과 공공봉사를 향촌으로 확대하는 것을 지지하게 된다. 당지 실정에 알맞게 채권융자, 주주권(股权)투자, 기금신탁, 융자임대 등 종합성 융자봉사를 제공하여 현역 도시와 농촌의 융합 발전과 신형의 도시화 건설을 지지하게 된다.
‘의견’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금융의 농촌봉사 개혁 체제와 기제를 건전히 함에 있어서 각지에서 농업시설과 가축, 가금 생체의 권리확인증서 발급, 저당등록 등 관리제도를 모색, 구축하고 저당융자의 피복면을 넓히며 농촌 자원자산의 활성화를 추진하는 것을 권장한다. 위험보상, 대출리자보조, 격려 상여금 등 방식의 운용을 강화하고 정부성 융자담보기구의 신용증대 기능 발휘를 추진하며 각종 농업경영주체의 융자를 지지한다.
중국인민은행은 다음단계에 농업농촌부 등 부문과의 협력을 강화하여 농촌개혁 봉사에 초점을 맞추어 개혁의 방법으로 금융의 농업지지 효능을 높이고 향촌진흥 투자, 융자 기제를 혁신하여 농업의 효익증대, 농촌의 활력증대, 농민의 소득증대를 추동하게 된다.
신화사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