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관광단체에서는 70세 이상의 로인은 받지 않고 또 일정도 너무 빡빡해 로인들이 절주를 따르기 어렵다.” 상해 시민 차위신(70세)은 최근의 관광경력에서 남다른 감회가 들었다고 한다.
“관광소비는 봉사소비이며 봉사수준 향상에서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상해재경대학 중국식현대화연구원 특별초빙 연구원이며 전자상거래연구중심 주임인 로국령은 “은발소비의 새로운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삶의 질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관광상품의 차별화 설계를 하고 봉사제품을 정성껏 개발해야 한다.”고 인정했다.
은발관광상품은 다양한 세부사항을 포함하고 있다. 관광명소의 화장실에 락상방지 손잡이를 추가하는 등 로인적합형 개조를 하고 휴대전화의 관광소프트웨어도 로인적합형으로 개조해야 한다. 글자를 크게 하고 눈에 띄게 하며 원클릭 고객봉사 기능을 추가해야 한다. 로인관광시 스마트 착용장비를 갖추고 건강을 잘 감시하여 자녀나 가족이 실시간으로 로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로국령이 볼 때 이러한 것들이 모두 관광산업사슬에서의 새로운 성장점이다. “은발관광은 수요 면에서 힘을 발휘하고 공급 면에서 개조와 제고의 요구를 제기해야만 모두가 산업사슬에서 서로 배합할 수 있으며 전반 은발관광상품의 질을 제고할 수 있다.”
“우리 나라 60세─64세 인구는 9000만명이다. 우리는 이들을 신로년층 혹은 활력로인이라고 부르며 소비잠재력 역시 매우 강하다.” 로국령은 시장은 영유아와 아동 소비자에 대해 0세─3세 영유아 상품, 3세─6세 아동 상품 등 매우 세분화된 년령대를 가지고 있지만 로인소비군체에 대해서는 세분화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장은 응당 로인소비자를 년령대별로 세분화해야 하며 포괄적으로 분류해서는 안된다.
로국령은 은발관광이 소비자년령층의 세분화외에도 특정주제의 심층관광을 추가할 수 있다고 건의했다. 례를 들어 향수를 주제로 한때 지식청년이였던 로인들이 그 당시 생활하던 생산대로 돌아가 지난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단순히 산과 물을 보며 경치를 감상하는 것이 아니다. 또 많은 로인들이 과거 경제조건이 제한되여있어 결혼식을 제대로 치르지 못하고 웨딩사진을 찍지 못한 경우 관광을 통해 금혼식, 은혼식 웨딩사진을 설계할 수 있다.
이 밖에 로인들은 보편적으로 건강관리에 관심을 돌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로인을 위해 설계한 관광상품에는 부가강양, 건강검진 등 종목을 고려할 수 있다. 관광단체는 전문적인 영양사, 보건의사를 배치하고 보건의사는 매일 혈압을 측정하여 변화를 관찰하며 음식에 설탕과 소금을 적게 넣어 로인들의 건강수요에 더욱 부합하도록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인민일보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