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식도 역류 질환은 아래쪽 식도 조임근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부전으로서 산성인 위액이 식도로 역류되여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증상은 재발하는 명치의 불쾌감과 가슴쓰림이며 정도에 따라 트림, 메슥거림, 기침 또는 쉰 목소리 등이 있다.
나이가 많아지면 발병률이 증가한다. 식도 상피에 손상을 일으켰을 때는 역류 식도염이라고 한다. 위 식도 역류 질환은 흔한 질병이다.
치료에는 양성자펌프억제제(PPI), 히스타민수용체길항제 등이 주로 처방된다. 약물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은 증세가 호전되지만 약 10~40%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각에서는 장기적 약물 사용에 대한 우려도 제기한다. 이에 따라 생활방식의 변화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래 위 식도 역류 질환 위험을 줄이는 5가지 생활 습관을 소개한다.
●적정 체중=체질량지수(BMI) 18.5와 25 사이를 유지
●절대 금연=담배는 백해무익
●규칙적인 운동=매일 최소한 30분 동안 적당한 강도에서 강한 강도까지 신체 활동
●음료 제한=증상을 악화시킬 수도 있는 커피, 차, 탄산음료는 매일 두잔 이하로 제한
●건강한 식단=과일, 채소, 통곡물, 콩류, 가금류, 생선을 충분히 섭취
이러한 5가지 요인은 위 식도 역류 질환의 발생 위험 감소와 각기 독립적으로 관련되여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정상 체중의 유지는 질환 발생 가능성을 가장 크게 감소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었다.
외신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