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90세까지 살아도 정신이 맑은 어르신들은 종종 알려지지 않은 건강관리 지혜를 숨기고 있다.
현대의학 연구에 따르면 인간의 수명 차이는 25%만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되며 나머지 75%는 모두 자신의 손에 달려있다. 아래 검증된 장수비결을 공개하여 10년의 수명을 쉽게 얻는 방법을 알아보자.
◆장 건강은 장수의 초석
1. 프로바이오틱스 매일 보충
발효식품의 활성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세균총의 균형을 유지하고 영양소 흡수를 향상시킬 수 있기에 무설탕 발효 유제품 또는 전통 발효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고섬유질 음식 빼놓을 수 없는 것
식이섬유는 장내 세균총의 ‘식량’이며 매일 25~30그람의 섭취를 보장해야 하는데 귀리, 잡곡 및 록색잎 야채 등은 모두 고품질 공급원이다.
3.정기적으로 장에 휴가를 주기
일주일에 하루는 간헐적으로 단식을 하고 소화기관이 충분히 쉴 수 있도록 액체 음식만 마시는 것이 좋다.
◆젊은 혈관 유지
1. 항상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수영 등의 운동은 혈관 탄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매회 30분, 일주일에 최소 5회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운동할 때 심박수는 (220─나이)×60%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리상적이다.
2. 혈압과 혈당 조절
정기적으로 지표를 모니터링하여 혈압을 130/80밀리메터 수은 이하로 조절하고 공복 혈당을 6.1밀리몰/리터 이내로 유지해야 한다.
3. 오메가3 지방산 보충
심해어류, 견과류에 들어있는 건강한 지방은 혈관 염증을 줄여주기에 오메가3이 풍부한 음식을 주 2~3회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면은 최고의 로화 방지제
1. 고정작업과 휴식시간
매일 같은 시간에 잠들고 일어나며 휴일에도 례외 없이 안정적인 생체시계를 설정하는 것이 좋다.
2. 량질의 수면환경 조성
침실 온도는 섭씨 18~22도로 유지하고 차광 카텐을 사용하며 잠들기 1시간 전에는 전자기기를 멀리하는 것이 좋다.
3. 낮잠은 적당히 과학적으로
낮잠은 1시간을 초과하면 오히려 피로감이 심해질 수 있기에 오후 1~3시 사이에 20~30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가장 좋다.
◆사교활동은 수명 연장
1.적절한 사교 유지
외로움이 조기 사망 위험을 26% 증가시킨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정기적으로 친지와 모임을 갖고 대화를 나누면 외로움이 줄어들 수 있다.
2. 새로운 취미를 키운다
새로운 기술을 배우면 뇌의 신경 가소성을 자극하고 인지기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
3. 봉사활동 참여
봉사를 통해 다른 사람이 심리적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도우면 자신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낮아진다.
◆마음가짐이 생명의 질을 결정
1.마음챙김 명상 연습
매일 10분 명상은 불안 수준을 낮춘다.
2.긍정적 사고 기르기
긍정적인 마인드는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다. 어려움이 닥쳤을 때 ‘이 일이 나에게 무엇을 가르쳐주었는가’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이 좋다.
3. 스트레스를 푸는 법을 배워야
운동, 예술창작 등을 통해 감정을 발산하고 부정적인 감정이 쌓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환경적인 요소를 중시해야
1. 오염지역 멀리하기
대기오염은 기대수명을 2~3년 단축시키기에 가능한 한 록지가 좋은 주거환경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2. 음용수 안전 주의
중금속 및 기타 유해물질이 체내에 축적되지 않도록 정수장비를 설치해야 한다.
3. 환경독소 통제
플라스틱제품 사용을 줄이고 새로 장식한 집은 입주 전에 완전히 환기해야 한다.
인민넷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