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 북경에서 페막
습근평 중요한 연설 발표 회의서 정부사업보고에 관한 결의 등 표결 채택 립법법 수정에 관한 결정 통과 습근평이 주석령에 서명하여 공포 조락제 사회 및 연설 리강 왕호녕 채기 정설상 리희 한정 등 회의에 참석 리극강 률전서 왕양 왕기산 등 주석대에 착석

2023-03-14 08:34:22

13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페막했다. 중공중앙 총서기, 국가주석, 중앙군위 주석 습근평이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신화사 기자 연안
13일,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페막했다. 습근평 등 당과 국가 지도자들이 주석대에 착석했다.신화사 기자 황경문

[북경 3월 13일발 신화통신] 중화인민공화국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가 제반 의정을 원만히 마치고 새로운 임기 국가기구 구성인원을 산생한 후 13일 오전 북경 인민대회당에서 페막하였다.

대회는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습근평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중앙의 두리에 더욱 굳게 뭉쳐 중국특색 사회주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지침으로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 관철하며 자신자강, 수정혁신하고 마음과 힘을 모으며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기 위해 단결 분투할 것을 호소했다.

중공중앙 총서기이며 국가주석이며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인 습근평이 회의에서 중요한 연설을 발표하여 다음과 같이 표했다. 이번 대회에서 나를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을 계속 담임하도록 선거해준 여러 대표와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신임에 대해 진심으로 되는 감사를 드린다. 인민의 신임은 내가 전진하는 가장 큰 동력이며 나의 어깨에 짊어진 무거운 책임이다. 나는 헌법이 부여한 직책을 충실히 리행하고 국가의 수요를 사명으로, 인민의 리익을 척도로 직무를 다하고 성심성의껏 헌신하며 여러 대표와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중탁을 절대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14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비서장이 대회 집행주석을 맡고 주석대 앞자리에 착석했다. 그들은 조락제, 리홍충, 왕동명, 소첩, 정건방, 정중례, 학명금, 채달봉, 하유, 무유화, 철응, 팽청화, 장경위, 뤄쌍장춘, 쉐커라이티·자커얼, 류기이다.

리강, 왕호녕, 채기, 정설상, 리희, 한정 등 당과 국가 지도자들이 회의에 참석했다.

리극강, 률전서, 왕양, 왕기산 등이 주석대에 착석했다.

회의에 응당 참석해야 할 대표 2977명중 2947명이 참석하고 30명이 결석하여 참석 인수가 법정 인수에 부합되였다.

페막회는 대회 집행주석이며 14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위원장인 조락제가 사회했다.

오전 9시, 조락제가 회의의 시작을 선포했다.

회의는 표결을 거쳐 정부사업보고에 관한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의 결의를 통과했다. 결의는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회의는 새시대 10년간 우리 나라 경제, 사회 발전에서 이룩한 력사적인 성과, 발생한 력사적인 변혁을 높이 평가하고 국무원의 지난 1년과 5년간의 사업을 충분히 긍정하였으며 보고에서 제기한 2023년 경제, 사회 발전의 총적 요구, 주요목표, 정책취향과 중점사업에 동의하고 이 보고를 비준하기로 결정했다.

회의는 표결을 거쳐 립법법을 수정할 데 관한 결정을 통과했다. 결정은 2023년 3월 15일부터 시행한다. 국가주석 습근평이 제3호 주석령에 서명하여 공포했다.

회의는 2022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집행상황과 2023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에 관한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의 결의를 표결, 통과하고 2022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집행상황과 2023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 초안에 관한 보고를 비준했으며 2023년 국민경제및사회발전계획을 비준하기로 결정했다. 회의는 2022년 중앙 및 지방 예산 집행상황과 2023년 중앙 및 지방 예산에 관한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의 결의를 표결, 통과하고 2022년 중앙 및 지방 예산 집행상황과 2023년 중앙 및 지방 예산 초안에 관한 보고를 비준하고 2023년 중앙예산을 비준하기로 결정했다.

회의는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사업보고에 관한 결의, 최고인민법원 사업보고에 관한 결의, 최고인민검찰원 사업보고에 관한 결의를 표결, 통과하고 이 3개 보고를 비준하기로 결정했다.

상술한 의정을 마친 후 습근평이 중요한 연설을 발표했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5000여년의 문명사를 가진 중화민족은 력사에서 수많은 휘황한 성과를 거두었고 수많은 시련도 겪었다. 근대 이후, 중국은 점차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로 전락되여 렬강들에게 온갖 릉욕을 당하고 사분오렬이 되여 전란이 빈번하였으며 백성들은 도탄 속에서 신음하였다. 중국공산당은 창건된 후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을 단합, 인솔하여 100년의 분투를 거쳐 민족의 치욕을 씻었고 중국인민은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였으며 중화민족은 일어서고 부유해지는 데로부터 강해지는 데로 나아가는 위대한 비약을 맞이했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은 불가역적인 력사적 행정에 들어섰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지금부터 금세기 중엽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실현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것은 전당과 전국 인민의 중심임무이다.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계주봉은 력사적으로 우리 세대에게 건너졌다. 우리는 20차 당대회의 전략적 포치에 따라 ‘5위1체’의 총체적 배치를 통일적으로 추진하고 ‘네가지 전면’의 전략적 배치를 조화롭게 추진하며 중국식 현대화 건설을 다그쳐 추진하고 단결분투, 개척 혁신하여 새 로정에서 시대와 력사, 인민에 부끄럽지 않는 업적을 이룩하여 강국건설, 민족부흥을 추진하는 데 우리 세대의 응분의 기여를 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새 로정에서 우리는 확고부동하게 고품질 발전을 추진해야 한다. 새로운 발전리념을 완전하고 정확하며 전면적으로 관철하고 새로운 발전구도를 서둘러 구축하며 과학교육흥국 전략, 인재강국 전략, 혁신추진발전 전략을 깊이있게 실시하고 과학기술 자립자강 능력을 힘써 제고하며 산업형태 전환과 고도화를 추진하고 도시와 농촌의 지역균형 발전을 추진하며 경제, 사회 발전의 록색화, 저탄소화를 추진하고 경제의 질적이고 효과적인 제고와 량적인 합리한 성장을 추진하여 우리 나라 경제실력, 과학기술실력, 종합국력을 부단히 장대시켜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우리는 시종일관 인민지상주의를 견지해야 한다.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함에 있어서 인민은 결정적인 력량이다. 전 과정 인민민주를 적극 발전시키고 당의 령도, 인민의 주인공적 권리 행사, 의법치국의 유기적 통일을 견지하며 인민의 주인공적 권리 행사 제도와 체계를 건전히 하고 인민의 의지를 실현하며 인민의 권익을 보장하고 전체 인민의 적극성, 주동성, 창조성을 충분히 불러일으켜야 한다. 인민을 중심으로 하는 발전사상을 관철하고 분배제도를 보완하며 사회보장 체계를 건전히 하고 기본공공서비스를 강화하며 민생 최저선을 확고히 보장하고 인민대중의 근심과 문제를 잘 해결하여 현대화 건설 성과가 전체 인민에게 더 많고 공평하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고 전체 인민의 공동부유를 추진하는 면에서 끊임없이 더욱 뚜렷한 실질적인 진전을 이룩해야 한다. 전국 여러 민족 인민의 대단결, 해내외 중화 아들딸들의 대단결을 끊임없이 공고히 하고 발전시키며 모든 적극적인 요소를 충분히 동원하여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방대한 력량을 결집시켜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안전은 발전의 토대이고 안정은 강성의 전제이다. 총체적인 국가안전관을 관철하고 국가안전 체계를 건전히 하며 국가안전 수호 능력을 증강하고 공공안전 관리 수준을 제고하며 사회치리 체계를 보완하여 새로운 안전구도로 새로운 발전구도를 보장해야 한다. 국방과 군대의 현대화 건설을 전면 추진하여 인민군대를 국가의 주권과 안전, 발전리익을 효과적으로 수호하는 강철 장성으로 건설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강국건설을 추진하는 데는 향항, 오문의 장기적 번영과 안정을 떠날 수 없다. ‘한개 나라 두가지 제도’, ‘향항인에 의한 향항 관리’, ‘오문인에 의한 오문 관리’, 고도자치의 방침을 전면적이고 정확하며 확고부동하게 관철하고 법에 따른 향항, 오문 관리를 견지하며 향항, 오문 특별행정구의 경제발전과 민생개선을 지지하여 국가발전의 전반 국면에 더 잘 융합시켜야 한다. 조국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전체 중화 아들딸들의 공동한 념원이며 민족부흥의 관건이다. 당이 대만문제를 해결하는 새시대의 총체적 방략을 관철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과 ‘92공동인식’을 견지하며 량안 관계의 평화적 발전을 적극 촉진하고 외부세력의 간섭과 ‘대만독립’ 분렬활동을 견결히 반대하며 조국통일 진척을 확고부동하게 추진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중국의 발전은 세계에 혜택을 안겨주었고 중국의 발전은 세계를 떠날 수 없다. 우리는 높은 수준의 대외개방을 착실하게 추진하여 글로벌 시장과 자원을 잘 리용하여 자신을 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세계의 공동발전도 추진해야 한다. 우리는 평화, 발전, 협력, 상생의 기치를 높이 들고 시종일관 력사의 정확한편에 서서 진정한 다자주의를 실천하고 전 인류의 공동가치를 실천하며 글로벌 관리체계의 개혁과 건설에 적극 참여하고 개방형 세계경제의 건설을 추진하며 글로벌 발전창의, 글로벌 안전창의의 실시를 추진하여 세계 평화와 발전을 위해 더욱 많은 안정성과 긍정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우리 나라의 발전을 위해 량호한 국제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나라를 다스리려면 반드시 먼저 당을 다스려야 하고 당이 흥해야 나라가 강해질 수 있다. 강국건설을 추진하려면 반드시 중국공산당의 령도와 당중앙의 집중통일 령도를 견지하고 당건설을 확실하게 강화해야 한다.

시시각각 대당만의 난제를 해결하는 명석함과 확고함을 유지하고 과감하게 자기혁명을 실시하며 한시도 쉬지 않고 당을 전면적으로 엄하게 다스리고 확고부동하게 부패를 반대하며 시종일관 당의 단결과 통일을 유지하여 당의 본질과 본성과 품격이 영원히 변하지 않도록 확보하여 강국건설, 민족부흥에 튼튼한 보장을 제공해야 한다.

습근평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웅대한 목표는 우리를 고무하고 분발하게 한다. 우리는 분초를 다투고 력사적 자신감을 확고히 하며 력사적 주동을 증강하고 수정혁신을 견지하며 전략적 정력을 유지하고 투쟁정신을 발양하며 과감하게 난관을 돌파하여 강국건설, 민족부흥의 위업을 위해 끊임없이 분투해야 한다.

습근평의 연설은 여러차례의 열렬한 박수를 받았다.

이어서 조락제가 연설을 발표했다. 조락제는 습근평 주석의 중요연설을 완전히 찬성하고 옹호한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연설은 인민의 립장을 고수하고 력사적 자신감을 확고히 하며 사명과 담당을 과시하고 전진방향을 제시했으며 이는 기필코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이 강국건설과 민족부흥의 새 로정에서 사기를 진작시키고 분발하여 용감하게 전진하도록 격려할 것이며 우리는 중요연설을 진지하게 터득하고 전면적으로 관철, 시달해야 한다. 습근평 동지가 재차 만장일치로 중화인민공화국 주석, 중화인민공화국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으로 당선된 것은 전체 전국인대 대표들의 공동의지와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공동한 념원을 반영했다. 당이 습근평 동지의 당중앙의 핵심, 전당의 핵심적 지위를 확립하고 습근평 새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의 지도적 지위를 확립하는 것은 새시대 당과 국가 사업의 발전과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의 력사적 진척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결정적인 의의가 있다. ‘두가지 확립’을 견결히 옹호하고 자각적으로 ‘네가지 의식’을 증강하며  ‘네가지 자신감’을 확고히 하고 ‘두가지 수호’를 실천해야 한다.

조락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회는 20차 당대회와 당의 20기 1차, 2차 전원회의 정신을 전면 관철하고 제반 의정을 원만히 완수하였으며 이는 민주, 단결, 실사구시, 분발 전진하는 대회였다. 그는 14기 전국인대 및 그 상무위원회를 대표하여 13기 전국인대 대표와 13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 구성인원 그리고 률전서 동지에게 숭고한 경의를 드렸다.   

조락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회는 14기 전국인대 상무위원회를 선거, 산생했으며 나를 위원장으로 선거했다. 우리는 대표 여러분들의 신뢰에 진심으로 되는 감사를 드리며 숭고한 사명과 중대한 책임감을 깊이 느낀다. 우리는 시종일관 당의 전면 령도를 견지하고 인대대표와 인민대중에 긴밀히 의거하며 헌법을 존중하고 직책을 충실히 리행하며 렴결봉공하고 인민의 감독을 받으며 당과 국가의 사업을 위해 성심성의껏 기여함으로써 대표 여러분과 전국 여러 민족 인민들의 중탁을 절대 저버리지 않을 것이다.

조락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차 당대회는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전면 건설하고 중국식 현대화로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전면 추진하는 웅대한 청사진을 그렸다. 14기 전국인대 및 그 상무위원회는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 관철하고 헌법과 법률이 부여한 직책을 참답게 리행하며 당의 령도, 인민의 주인공적 권리 행사, 의법치국의 유기적인 통일을 견지하고 인민대표대회제도를 착실히 견지, 보완, 운행하며 20차 당대회에서 확정한 목표, 임무의 락착을 추동하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기 위하여 힘을 이바지해야 한다.

조락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전 과정 인민민주를 발전시키고 인민들이 법에 따라 민주선거, 민주협상, 민주결책, 민주관리, 민주감독을 실시하도록 보장해야 한다. 헌법의 전면적 실시를 보장하는 제도체계를 건전히 하고 헌법의 실시수준과 감독수준을 끊임없이 제고시켜야 한다. 과학립법, 민주립법, 의법립법을 깊이있게 추진하여 법률체계가 더욱 과학적이고 완벽하며 통일적이고 권위성을 띠게 해야 한다. 정확한 감독, 효과적인 감독, 법에 의한 감독을 실시하여 헌법과 법률의 전면적이고 효과적인 실시를 보장해야 한다. 대표는 인민 속에서 오고 인민 속에 뿌리를 내리는 특징과 우세를 충분히 발휘하여 당과 국가가 인민대중과 련계하는 교량역할을 잘해야 한다. 인대 및 그 상무위원회의 자체건설을 전면적으로 강화하고 새시대, 새 로정이 부여한 사명과 책임을 절실히 담당해야 한다.

9시 57분, 조락제는 중화인민공화국 제14기 전국인민대표대회 제1차 회의의 페막을 선포했다. 대회는 장엄한 국가 속에서 페막되였다.

마흥서, 왕의, 윤력, 석태봉, 류국중, 리간걸, 리서뢰, 하위동, 하립봉, 장우협, 장국청, 진문청, 진길녕, 진민이, 원가군, 황곤명, 류금국, 왕소홍, 리상복, 오정륭, 심이금, 진강, 장군, 응용, 호춘화, 심약약, 왕용, 주강, 파바라·게레남제, 하후화, 량진영, 바터얼, 소휘, 소홍, 고운룡, 진무, 목홍, 함휘, 왕동봉, 강신치, 장작군, 하보상, 왕광겸, 진박용, 주영신, 양진과 허기량, 손춘란, 왕신, 류학, 양효도, 조건명, 장춘현, 길병헌, 애리갱·이밍바해, 만악상, 진축, 바이마츠린, 위봉화, 조극지, 장경려, 류기보, 만강, 로전공, 마표, 하보룡, 양전당, 리빈, 왕영청, 고승조, 류신성, 중앙군사위원회 위원 류진립, 묘화, 장승민 등이 주석대에 자리를 했다.

향항특별행정구 행정장관 리가초, 오문특별행정구 행정장관 하일성이 회의에 렬석하여 주석대에 착석했다.

중앙과 국가기관 관련 부문, 해방군 관련 단위와 무장경찰부대, 각 인민단체 관련 책임자들이 대회에 렬석하거나 대회를 방청했다.

중국주재 외국 사절들이 대회를 방청했다.

13일 오후, 습근평 등 당과 국가 지도자들은 인민대회당에서 14기 전국인대 1차 회의에 참석한 전체 대표들을 회견하고 그들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겼다.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