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자흐족의 세시풍속과 금기

2024-07-24 06:13:10

까자흐족은 노래를 떠나서는 론할 수 없으며 노래소리는 그들의 일생을 동반한다고 할 수 있다.

까자흐족은 기마민족으로 대부분 시간을 말잔등에서 보내왔다. 이들은 남녀로소를 불문하고 방목할 때나 이주 때는 말을 타고 다니며 어린이들은 걸음마를 탈 때부터 말타기를 배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기에 노래와 말은 까자흐족의 두 날개라고 할 수 있다.

아이의 출생은 온 마을의 희사이고 온 마을 사람들이 와서 축복을 해준다. 주인은 양을 잡아 손님을 대접하고 손님들은 태여난 아이를 위해 <탄생가>를 부르는데 이런 경축행사는 3일간 지속된다. 아이가 태여나서 7일 때면 이름을 지어주는 명명식과 ‘요람례’를 진행한다. 이때에도 주인집에서는 양을 잡고 온 마을 사람들이 모이며 아이를 위해 <요람가>를 불러준다.

남자 아이들은 예닐곱살 정도가 되면 할례를 치른다.

까자흐족의 청년남녀들의 결혼은 그 식순이 매우 복잡하다. 과거에는 부모들이 자식들의 혼인을 도맡아서 결정했고 례물도 많이 준비했다. 그중 혼담 나누기, 정혼, 납페, 출가 네개 식순은 녀자집에서 진행하고 나머지 두가지인 납페자랑, 영친은 남자집에서 진행한다.

혼례식 전날에는 남녀 쌍방이 각기 청해온 가수들이 노래대창 즉 노래시합을 하는데 그 가사는 즉흥으로 지은 것이다. 어느 한쪽이 질 때까지 시합은 계속되는데 어떤 경우에는 날을 새기도 한다. 어떨 때에는 이튿날에 이어서 진행하기도 된다.

혼례식 날에는 신부가 <곡가가> 즉 시집가면서 우는 노래를 부름으로써 부모와 식구들과의 리별을 아쉬워하고 신부측 들러리가 <권가가> 즉 시집가기를 권하는 노래를 불러 신부의 마음을 달래준다.

영친을 온 사람들은 <촉가가> 즉 출가를 재촉하는 노래를 부르면서 어서 길을 떠나기를 권한다. 이 세가지 노래가 어우러지면서 혼례는 독특한 민족색채와 이국적인 풍속을 보여주기도 한다. 혼례기간에는 경마, 양 빼앗기, 처녀 뒤쫓기 등 여러가지 오락종목들을 진행해 축하의 뜻을 전하기도 한다.

까자흐족의 장례는 이슬람교의 신직인원이 주재하며 관을 쓰지 않는다. 이들은 사망자의 몸을 깨끗이 닦은 후 흰천으로 감싸서 매장하며 규정에는 사망한 그날로 매장하도록 되여있다.

그 가족들은 <애도가>를 부르며 사람들이 문상을 할 때면 곡을 한다. 영구가 떠날 때에는 사람들이 함께 <장송가>를 부르기도 한다.

음식에서 차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루 동안 음식을 먹지 못할지언정 차가 없어서는 안된다.”고 할 정도로 반드시 필요한 음료이다. 차를 마시는 방식을 보면 밀크티, 수유차(酥油), 밀크를 넣지 않는 흑차 등이 있다.

까자흐족은 손님을 열정적으로 맞이하는 풍속이 있다. 그러나 손님으로 갔을 경우 여러가지 금기사항도 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이들의 집에 갔을 경우 신발을 벗거나 다리를 뻗어서는 안되며 로출이 심한 옷을 입고 가서도 안된다.

주인이 차물을 부을 경우 이를 막거나 손님이 직접 부으면 결례로 된다. 코로 음식물의 냄새를 일부러 맡으면 안되며 손으로 집은 음식을 다시 접시에 올려놓아서도 안되며 자신의 그릇에 있는 음식을 다른 사람에게 권해서도 안된다.

까자흐족은 식사 전과 식사 후에 꼭 손을 씻는 습관이 있는데 이때 손에 묻은 물을 털어서는 안된다. 주인집에서 식사를 준비할 때 도와주어서도 안되며 손으로 음식을 헤집는 것도 실례로 된다.

까자흐족은 다른 사람이 자신의 자식이나 가축을 칭찬하는 것을 꺼리며 또 가축의 수자를 묻거나 손님이 가축의 마리수를 헤아리는 것도 꺼린다. 주인의 가축과 개를 때려서는 안되고 양무리를 만나면 에돌아가는 것이 정확한 방법이다.

특히 주의해야 할 바는 손님이 말을 타고 장막 앞에 이르면 속도를 줄이고 채찍을 아래로 늘어뜨리며 장막 뒤쪽이나 옆쪽에 가 말에서 내려야 한다. 말을 급히 달려 장막 앞에 이른다거나 채찍을 치켜든다면 이는 부고를 알리거나 전쟁이 있음을 말해주며 지어는 상대방에 대한 적대감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까자흐족은 또 로인을 특별히 공경해 로인의 앞을 가로 질러서는 안되며 로인과 작별을 한 후에는 뒤걸음으로 집을 나서는 것이 바른 행위이다.

손님을 반기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는 까자흐족, “부모가 남겨준 재산에서 절반은 손님의 것이다.”, “훌륭한 손님이 오면 양이 쌍둥이 새끼를 낳는다.”,“황혼 무렵에 손님을 거절하는 것은 수치스러운 것이다.” 등은 예로부터 내려온 까자흐족의 경구이다.

때문에 저녁에 온 손님은 장막에서 하루밤 편히 쉴 수 있다.  

  중국넷

  •  
  • 많이 본 기사
  • 종합
  • 스포츠
  • 경제
  • 사회

주소:중국 길림성 연길시 신화가 2호 (中国 吉林省 延吉市 新华街 2号)

신고 및 련락 전화번호: 0433-2513100  |   Email: webmaster@iybrb.com

互联网新闻信息服务许可证编号:22120180019

吉ICP备09000490-2号 | Copyright © 2007-

吉公网安备 22240102000014号